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저번 포스팅까지 이제 하나의 함수 하나의 자료형 하나의 구조체 이렇게 학습을 했으니 그 모든 것을 포괄하여 메서드로 만드는 클래스에 대해서 이번시간에 같이 학습해봅시다!!
클랙스 란?
- 필요한 데이터와 코드를 묶어 하나의 객체로 만들고 이 객체들 간에 상호작용을 하도록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식
- 객체지향형
- 장점
- 코드 재사용에 용이
- 유지보수 용이
- 단점
- 처리속도가 느림 하지만, 사람이 인지할 정도의 속도는 아님
- 설계가 복잡함
객체가 무엇이냐?
- 실생활에서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사물을 말함
- object라는 말을 게임에서든 영작문에서는 많이 나옴
- 객체의 상태는 객체의 특징 값(속성)
- 객체의 동작은 객체가 취할 수 있는 동작
기본 형식
생성자
- 클래스 선언시와 동시에 가장 먼저 출력되는 코드
소멸자
- 클래스 마지막에 삽입 되면 (~클래스명{})의 형태를 가짐, 클래스 끝날때의 값을 출력
클래스 성분
- 클래스는 함수를 만들어 내는 일종의 설계도
- 클래스를 이용해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
- 함수와의 차이점은 더많은 기능을 더 포함한다는 것
- Private는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가능
- Public은 클래스 외부에서 접근가능
- 위 코드에서 pringXY()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형식을 사용함
- p.printXY(int x, int y); // 클래스 내에서도 printXY에 매개변수를 삽입해주어야한다 = printXY(int x, int y)
간단한 실습으로 클래스에 대해서는 마무리 해봅시다!
실습. 클래스로 계산기 만들어보기
- 덧셈, 뺄셈, 나눗셈, 곱셈이 가능한 계산기 클래스를 생성하고 계산기 객체 생성시, 두 값과 연산자를 입력 받아, 출력하는 계산기를 총 3개 만들고 출력 하시오.
- 함수는 총 3(입력, 계산, 출력) 사용
- 입력 출력 예시
- 보통 set_val영역은 value의 값들을 초기화 하는데 사용합니다. private의 인수를 바로 사용하여도 되지만, 나중에 코드가 길어질 경우 값이 뒤죽박죽이 되어 원하는 결과 같이 나오지 않으므로 다음과 같이 set_val을 선언하여 중간 중간에 선언하여 값을 초기화해 줍니다.
this?
- 클래스내에서 자기 자신을 가리키는 포인터를 말함
- setX에 매개변수 x가 class내에서 선언된 x와 같은 값이라고 선언해주는 코드
오늘도 같이 공부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!!!!!!

함수와 클래스를 같이 학습하였는데 과제가 없으면 섭섭하겠죠 ;-)
과제. 붕어빵 만들기
- 붕어빵 틀 클래스를 만들고 속재료, 개당 가격, 만들 개수를 입력 받을 메소드로 생성하고, 최종적으로 총가격을 출력하시오
- 총 4개 함수 (속재료 입력, 개당 가격, 만들 개수, 출력)
- 예시:
해답 예시는 하루코딩에서~~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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